머리
몸통

가상FDD™ 강좌

가상FDD™에 관한 팁이나 강좌등을 나눌 수 있는 공간입니다.
VirtualFDD 2.1(Build 157)의 동영상 학습 강좌를 준비하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덧글에 글을 남겨주시면 세부적인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학습 강좌는 VirtualFDD를 이용하여 최적화된 윈도우작업 환경을 백업하기 위한 자동실행 파일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 과정을 학습합니다.

준비물 : 간단합니다.
1. VirtualFDD 2.1 (build 157)

2. Ghost 8.3 도스용 실행 파일 (파일명은 이용하기 쉽게 ghost.exe로 변경하세요.)

3. 하드디스크의 베드 섹터 검사 유틸리티가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하드디스크 검사 유틸리티 GMHDDSCANv20.exe를 업로드 하였으니 참고하십시오.

사용방법은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에 GMHDDSCANv2.0.exe 활용의 방법의 게시글을 참고하세요.

하드디스크 검사 유틸리티 GMHDDSCANv20 사이트

고스트의 백업 과정에서 하드디스크에 물리적/논리적 베드섹터가 있다면 정상적인 백업/복원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바이러스 등에 감염이 되었을 때도 정상적인 백업 작업과 복원 작업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스트8.3은 SATA / SCSI 하드디스크를 인식합니다. 따라서 기존 고스트2003과는 달리  고스트 백업 작업과 복원 작업 이후에 윈도우로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점이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일부 사용자께서 고스트8.3을 이용한 복원 작업 이후에 정상적인 부팅이 되지 않는 것에 내용으로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의 gigicom 윈도우활용 카페에 문의를 하시고는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는 고스트8.3을 이용하시면서 사용하시는 메인보드와 칩셋, 그리고 하드디스크에 대한 적절한 고스트 명령줄을 활용하지 못하여 발생된 문제입니다.

차후 지속되는 학습 강좌에서 보다 상세한 내용을 학습하도록 하구요.

이번 학습 시간에서는 VirtualFDD의 기능을 활용하여 고스트 백업 자동 실행 파일을 제작하는 기초적인 과정에 대하여 학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 도스용 부팅 이미지 파일을 제작하는 방법.

1-1. VirtualFDD를 실행합니다.

1-2. VirtualFDD의 파일 - 새 이미지 선택을 합니다.

1-3. 새 이미지 창이 실행되면 미디어 종류 항목에서 3.5" 2.88MB를 선택합니다.

1-4. 파일시스템 설정 항목에서 MS-DOS 시동디스크 만들기(WindowsXP 이상에 내장된 도스 사용) 항목의 체크를 합니다.

1-5. 이미지 파일 항목의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실행되면...
이미지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선택하고 파일 이름에 적당한 파일명을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1-6. 확인 버튼이 활성화되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vfd 확장자의 도스 부팅 시스템 이미지 파일이 생성되고 다음의 시스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MAND.COM,  IO.SYS,  MSDOS.SYS

확장자 vfd의 이미지 파일이 생성되었다면 아래 설명의 고스트 명령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 autoexec.bat 파일의 작성
VirtualFDD를 이용하여 고스트 자동 백업 실행 파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고스트를 실행하기 위한 배치 파일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즉, 도스(프롬프트)로 부팅이 되면 자동으로 고스트 명령어를 실행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autoexec.bat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2-1. VirtualFDD를 이용하여 생성된 도스 시스템 파일이 보여지는 메인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바로가는 메뉴에서 새로만들기-텍스트 파일을 선택합니다.

2-2. 새로운 텍스트 파일이 생성되면 autoexec.bat 파일명으로 변경을 합니다.

2-3. 새로이 생성된 autoexec.bat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편집을 선택합니다.

2-4. 필요한 고스트 명령줄을 입력합니다. (강좌의 설명 글을 참조하세요.)
즉, 예제에서는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두개의 영역으로 된 파티션 영역 중에서 D:\드라이브에 주파티션 영역을 이미지 파일로 생성하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고스트 자동 실행 파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고스트 백업 이미지 관리를 위하여 D:\ 드라이브에 WINBAK폴더를 생성하고 하위에 GHOBAK 폴더를 생성을 하여 D:\Winbak\Ghobak 폴더에 WIN.GHO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이 저장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ghost -clone,mode=pdump,src="1:1,dst=1:2:\winbak\ghobak\win.gho -noide -cns -span -split=690 -z7 -sure -rb
자세한 내용은 고스트 명령줄 설명의 글을 참고하세요.

참고 : 하드디스크가 두개인 경우에 윈도우로 부팅된 하드디스크 인식번호가 1이 되게 됩니다. 즉, 두번째 하드디스크의 두번째 파티션에 GIGICOM 이라는 폴더에 WIN.GHO 파일명으로 690MB 크기의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로 분할 저장되도록 하려면...
ghost -clone,mode=pdump,src="1:1,dst=2:2:\GIGICOM\win.gho -noide -cns -span -split=690 -z7 -sure -rb

이점 참고하시어 고스트 백업과 복원 작업을 하실 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파티션 설정의 작업으로 인하여 하드디스크의 소중한 데이터를 잃지 않도록 하십시오.

2-5. 메모장의 메뉴 모음줄의 파일-저장을 선택합니다.

2-6. VirtualFDD의 왼쪽 창에서 NO NAME 를 선택하고 편집-이름 바꾸기를 선택하여 적당한 볼륨명을 입력합니다.

2-7. 볼륨명을 입력하고 마우스로 VirtualFDD의 빈곳을 클릭한 다음에 아이콘 모음줄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2-8. 현재 이미지 파일로 재시작 아이콘이 활성화 됩니다.
(인증서를 발급 받지 못하신 사용자께서는 현재 이미지 파일로 재시작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VirtualFDD의 시스템 재시작 알림 창이 실행되게 됩니다. 여기서 예 버튼을 클릭하시면 윈도우가 종료되면서 프롬프트(도스)로 부팅이 되어 고스트의 백업 작업이 진행됩니다.

2-9. 인증서를 발급받으신 사용자께서는 VirtualFDD의 자동실행 파일을 제작하기 위하여 다음의 방법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셋째 : VirtualFDD의 자동실행 파일 생성 방법
3-1. 메뉴 모음줄의 이미지 - 실행이미지 생성 항목을 선택합니다.

3-2. 실행이미지 생성 창이 실행되면 제목, 링크 입력란에 저작권을 표시할 내용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링크 입력란에는 URL을 표시할 경우에는  http:로 시작되는 주소를 입력하시구요. 메일주소를 입력하실 때는 mailto:메일주소를 입력합니다. 또는 빈칸으로 남겨도 됩니다.
그리고 멀티 텍스트 입력란에는 VirtualFDD 자동실행파일에 대한 간략한 설명 등을 입력하시어 이용하시기 좋습니다.

입력하신 정보는 VirtualFDD의 이미지 파일에 VFDD.TXT 파일에 저장되게 됩니다.

3-3. 텍스트 입력이 끝나면 생성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3-4. 실행이미지 생성 창이 실행되면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 저장 경로는 vfd 파일의 경로)

3-5. 새로이 생성된 VirtualFDD의 자동실행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넷째 : VirtualFDD의 자동 실행 파일을 이용하는 방법.
4-1. 생성된 VirtualFDD의 고스트 자동 백업 실행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텍스트 입력란에 입력한 내용과 함께 공급자의 디지털서명 정보가 나타나게 됩니다.

4-2. 자동 실행 방지의 번호를 입력하고(숫자입력 버튼 이용) 재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가 종료되면서 프롬프트(도스)로 부팅이 되면서 고스트의 자동 백업 작업이 진행됩니다.

4-3. 고스트 자동 백업 작업이 끝나면 자동으로 윈도우로 재부팅이 됩니다.


고스트 기초 명령어 (반드시 익히도록 하세요.^^;)

고스트 백업 명령줄(SATA, SCSI, IDE)
ghost -clone,mode=pdump,src="1:1,dst=1:2:\winbak\ghobak\win.gho -noide -cns -span -split=690 -z7 -sure -rb

참고 : 하드디스크가 두개인 경우에 윈도우로 부팅된 하드디스크 인식번호가 1이 되게 됩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고스트 백업과 복원 작업을 하실 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파티션 설정의 작업으로 인하여 하드디스크의 소중한 데이터를 잃지 않도록 하십시오.

-clone
위 -clone 스위치(명령줄)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clone,MODE=[operation], SRC[source], DST[destination], [SZE(size), .......]
MODE=[copy load dump pload pdump] mode는 clone 명령어 종류를 정의합니다
즉,
copy  디스크에서 디스크로 복사하는 하드디스크 복사 명령
load(restore)  백업된 고스트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는 명령
dump  디스크에서 파일로 이미지 작성
pload(prestore)  파일에서 파티션으로 불러오기
pdump  파티션 백업 명령어로서 고스트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게 되며,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에 사용하시는 컴퓨터의 환경에 따라서 옵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분할된 파티션에 백업하는 방법!
하드디스크 주파티션 복사의 명령어는 다음과 같이 여러 옵션을 이용할 수 있게됩니다.
컴벌레의 예제에서는 D:\ 드라이브에 WINBAK폴더를 생성하고 Winbak 폴더의 하위에 GHOBAK폴더를 생성하여 D:\Winbak\Ghobak 폴더에 WIN.GHO라는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참고 : 만일 사용자께서 선택하신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그에 따른 경로 설정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도스에서는 파일명과 확장자 8.3의 규칙을 준수하여야 정상적인 고스트 백업과 복원의 작업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ghost -clone,mode=pdump,src="1:1,dst=1:2:\winbak\ghobak\win.gho -noide -cns -span -split=690 -z7 -sure -fx
(명령어는 한 줄로 입력합니다.)
VirtualFDD를 이용하여 자동실행 파일로 제작하는 경우에는 -rb 옵션을 이용합니다.^^;

mode=pdump : 파티션 복사의 명령줄

src="1:1 : 백업하고자 하는 파티션입니다.

즉, mode=pdump,src=1:1는 첫번쨰하드의 첫번째 파티션을 백업하라는 명령입니다

dst=1:2:\winbak\ghobak\win.gho  : 고스트 백업 파일이 저장될 파티션 즉, 하드디스크 두번째 파티션에 Winbak\Ghobak 폴더를 만들어 두시면 자동으로 win.gho 고스트 백업 파일이 생성됩니다. (winbak\ghobak 폴더의 경로를 이용하시면 차후에 공개되는 컴벌레의 자동백업/복구 실행 파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ns -span -split=690  :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을 생성할 때 690MB 단위로 분할하여 압축하는 과정에서 처음 690MB의 win.gho 파일 이후에 생성되는 고스트 파일명은 win.001, win.002 등의 파일명으로 자동 분할 백업 되게 됩니다.

-cns 옵션을 이용하는 것은 파일명과 확장자 8.3의 규칙에 충실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즉, -span -split=690으로 690MB로 분할되어 생성되는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명이 고스트이미지명.001, 고스트이미지명.002 ...등으로 생성되게 됩니다.

-noide : SATA/SCSI 하드디스크 인식. 즉, ide 장치의 엑세스를 금지하도록 하는 것으로서 고스트는 IDE(PATA/SATA) 직접제어를 통해 하드디스크를 제어합니다. IDE 직접제어를 사용하지 않고 BIOS를 통한 DISK I/O만을 수행하도록 하는 옵션이 -noide 입니다. 따라서 -noide 옵션을 주게 되면 전적으로 BIOS를 통해서만 디스크 i/o가 수행되므로 메인보드 BIOS의 DISK I/O 부분에서 대용량 I/O시 버그가 있다면 고스트에서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BIOS 업데이트를 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서 BIOS DISK I/O가 완전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noide 명령줄은 VFDD 운영자님의 게새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rb 고스트 백업 작업이 끝나고 자동으로 부팅이 되는 옵션입니다.
참고 : CMOS의 설정이 CD/DVD이 첫번째 부팅순서가 되어 있는 경우에는...
CD/DVD를 이용하는 경우에 -rb 옵션을 이용하게 되면 부팅 CD/DVD를 제거하지 않았을 때는 계속되는 반복 작업이 되게 됩니다.)

-fx 고스트 백업 작업이 끝나고 자동 재부팅이 되는 것이 아닌 도스모드로 전환됩니다.(컴벌레의 권장 옵션)

도스 모드로 전환되었을 때 부팅디스크(CD/DVD)를 제거하고 재부팅을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고스트 자동 백업/복원 실행 파일에 대한 고급과정에서 학습을 하도록 합니다.^^:
(CD/DVD를 인식하는 배치 파일과 시스템 파일이 필요하게 됩니다.)

즉, 배치 파일을 작성하고 시스템 파일을 추가하여 690MB로 분할된 고스트 이미지를 DVD용량에 맞추어 첫번째 DVD에 ghost.exe(고스트8.3) 실행 파일과 함께 리코딩하시면 됩니다.^^;


부가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1번디스크(master)를 2번 디스크(slave)에 하드디스크를 복사하는 명령어를 이용한 경우)

부팅 테이블 옵션 적용시
ghost.exe -clone,mode=copy,src="1,dst=2 -sure -fx -ib

-ib 옵션은 고스트'image boot'의 옵션으로서 파티션이 나뉜 테이블 정보와 부팅시 필요한 마스터 부트레코드를 함께 복사하는 명령줄입니다.

즉, 자동으로 1번 디스크와 동일하게 2번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정보, 레이블정보, 부팅정보 등이 동일하게 설정됩니다.

SATA하드에서는 -noide 옵션을 추가해줘야 합니다.

ghost.exe -clone,mode=copy,src="1,dst=2 -sure -fx -ib -noide

주의 : -ib 옵션을 적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포맷 형식이 NTFS인 경우 두개의 하드디스크(소스와 대상:1번,2번 디스크) 모두 파일시스템 정보가 날아가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보다 안정성 있는 방법으로  하드 디스크를 통째로 -ib옵션을 주어 이미지 파일로 만드는 것입니다.


파티션 복원의 명령 줄 :
ghost -clone,mode=prestore,src="1:2:\winbak\ghobak\win.gho:1,dst=1:1 -noide -sure -rb

두번째 하드디스크 두번째 파티션 GIGICOM 폴더에 WIN.GHO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이 있는 경우에는...
ghost -clone,mode=prestore,src="2:2:\GIGICOM\win.gho:1,dst=1:1 -noide -sure -rb

옵션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설명은 차후 공개되는 학습강좌에서...
한꺼번에 너무 많은 것을 알고자 하면 머리속에 정리가 되지 않습니다.^^;
"
추천
294
첨부 첨부 파일 (1)
아범초딩
이 댓글을... 09/18, 13:12

감사합니다.. 정말좋은 정보군요^^

세스나 F 세이
이 댓글을... 09/24, 16:44
화면이 깨집니다..저만그런가요?
3575일포시시[레벨:9]
이 댓글을... 01/31, 20:35

좋은 강좌 정말로 감사합니다.

 

나두멀러
이 댓글을... 03/19, 09:17

명령어 정말 감사..

3523일정영5[레벨:7]
이 댓글을... 04/04, 17:51
좋은 정보 감사
3454일레디소프[레벨:4]
이 댓글을... 07/20, 15:14

목소리가 매력적 이십니다 +_ +;

3390일아지무[레벨:0]
이 댓글을... 08/03, 20:4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명령어 부분에 글설명으로 몇가지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는데 도움이 마니 되었습니다!!

이경민
이 댓글을... 11/18, 07:58

2년전에 이거 보고만들었는데...

지금 키가 없어졌네요.. 문제가 또잇는데.. 까먹었다는!!!

3263일동해[레벨:2]
이 댓글을... 12/12, 01:59

수고하셨읍니다.^^

3228일깨비조[레벨:0]
이 댓글을... 01/13, 13:53

동영상 보고 따라해봤는데 DST 명령줄이 안맞네요.

위 설명에서는

dst=1:2:\winbak\ghobak\win.gho  인데요,,

제 경우에는 파티션숫자과 폴더이름 사이에 콜론(:)이 없어야 정상동작하더군요.

dst=1:2\winbak\ghobak\win.gho  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PDUMP에서도, PLOAD에서도 마찬가지로 파티션숫자과 폴더이름 사이에 : 이 없어야 정상 경로롤 잡혀서 에러 없습니다.

4766일지킬박사[레벨:28]
이 댓글을... 01/13, 14:00

안녕하세요? ^^ 반갑습니다.

 

고스트 8.0 이상의 버전에서는 1:2:\ 형식으로 사용하여도 예외처리가 되어 정상적으로 이미지 작업이 되는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하지만, 고스트 2003(7.5버전) 이하 버전에서는 말씀하신 내용처럼 1:2\ 형식으로 해주셔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3228일깨비조[레벨:0]
이 댓글을... 01/13, 21:56

그러고 보니 제가 사용한 ghost.exe파일이 고스트2003에서 추출한 것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3237일행운아[레벨:1]
profile
이 댓글을... 01/16, 20:00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많이배우고갑니다^^

3214일LoveTeen[레벨:0]
이 댓글을... 01/27, 00:4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3165일PC나라[레벨:0]
이 댓글을... 03/16, 23:26

vFDD 열공중인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3159일happycho[레벨:0]
이 댓글을... 04/15, 12:57

좋은 강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요즘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3108일모로큐[레벨:0]
이 댓글을... 05/13, 01:36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잘쓸께요 ^^

3037일블랙이글[레벨:0]
이 댓글을... 07/23, 15:57

라이센스 어떻게 받아야하나요 받은것은 편집이고 아무것도 안되네요 ㅠㅠㅠ

강좌는 너무 좋습니다 한발 다가갈수 있네요

3035일흐미[레벨:2]
이 댓글을... 08/15, 08:06

라이센스 오늘 받았으니 공부좀 해야죠 ㅎㅎ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스크렙 ㅋㅋ

3148일아마도[레벨:2]
이 댓글을... 08/28, 20:08

정보감사합니다.

2968일슬러거[레벨:9]
이 댓글을... 11/10, 15:11

천금같은 강의입니다~감사합니다

2880일쇼진준[레벨:3]
이 댓글을... 12/29, 19:50

많이배우고갑니다

ㅅㄱ하십니다

2782일재욱덮밥[레벨:4]
이 댓글을... 04/04, 13:26

많이 배웠습니다^^

2802일가을나그네[레벨:17]
이 댓글을... 04/13, 10:40

감사합니다.

2707일이럴수가[레벨:0]
이 댓글을... 06/17, 23:12

고스트파일 만들어 보려고 문을 두드렸읍니다.

하루에 하나씩 도전해 보도록 노력해 보겠읍니다.

냥냥후루룩
이 댓글을... 07/23, 13:23

감사합니다~

2968일슬러거[레벨:9]
이 댓글을... 11/29, 12:50

감사합니다~

2427일꽃아윤[레벨:3]
이 댓글을... 03/23, 19:16

정말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Date : Sat Mar 23 22:15:36 2013
Error Number: (453)
Message: ',' or null expected after 1:2:\BACKUP\WIN.GHO -NOIDE -CNS -SPAN -SPLIT

Version: 8.3.0.1331 (Nov 28 2005, Build=1331)
OS Version: DOS v8.0
Command line arguments: -clone,mode=pdump,src="1:1,dst=1:2:\backup\win.gho -noide -cns -span -split=690 -z7 -sure -rb
Active Switches :
AutoName
이러한 메시지가 출력 되면서 고스트까지 넘어가서 백업이 안되는 확인 좀 가능 할까요???

"

아는 지인을 통해 확인 한 결과 ,src="1:1,dst=1:2:\backup\win.gho -noide -cns -span 이 부분에서 " <-이것을 빼고 하니 정상 작동 하네요 ... ^^* 극!!복~

2372일부뚜막[레벨:1]
이 댓글을... 06/08, 11:50

좋은 강좌 잘 보고 갑니다

1540일희망[레벨:0]
이 댓글을... 09/06, 18:49

좋은강좌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가상FDD™ 사용 중 발생 할 수 있는 에러 코드 imagefile [53]

안녕하세요? 지킬박사입니다. 어제는 비가 왔지만 금일는 날씨가 화창한 것 같습니다. 갑자기 더워지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모든 분들께서 더위에 여러 모로 몸 축...

4766일지킬박사[레벨:28]
2010-05-19
59377
6

21가상FDD™에서 배치파일의 편집이 되지 않을때.. imagefile [111]

다들 안녕하셨나요? ^^ 주말에 아이들과 밖에 나가보니 날씨는 아직 쌀쌀하지만 어느덧 벌써 봄냄새가 살짝 나더군요^^ 가상FDD™ 질답 & 답변 게시판에 있는 김치라...

4766일지킬박사[레벨:28]
2009-02-16
40066
24

20에러 [16] : 이 이미지로 시스템을 재시작할 수 없습니... imagefile [88]

시작에 앞서 VirtualFDD™의 사용중 나타날수 있는 에러를 해결하는 작은 팁임을 강조 드립니다. 며칠전 이상하게 잘되던 VirtualFDD™이 에러가 나더군요.. ^^ Virt...

4766일지킬박사[레벨:28]
2008-12-18
37472
22

19가상FDD™의 기능을 알고 쓰자(중고급 기능) / 2편 imagefile [70]

다 아는 사실이지만 ..., 1. 실행형 이미지를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여 편집하기 코보스 사이트의 회원이시라면 자신만의 부팅이미지가 하나정도는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4812일처음처럼[레벨:31]
2008-12-01
29385
15

18가상FDD™의 기능을 알고 쓰자(중고급 기능) imagefile [83]

이제 누구나 열심히 활동을 하면 일정 점수 이상이 되면 가상FDD™의 라이센스를 쉽게 획득할 수 가 있다. 지금까지 단순히 프로그램을 이용한 부팅이미지를 활용하였다...

4812일처음처럼[레벨:31]
2008-11-28
24477
15
No
Image

17가상FDD™에 대한 오해 - 쓰기가 안된다? [57]

실행이미지로 가상부팅 후, A:상에서 파일 저장을 했을 때, 돌아와서 실행이미지가 업데이트 되어 있지 않아 가상VFDD는 쓰기가 되지 않는다고 오해시는 분들이 좀 계신...

id: DaVe[레벨:14]
2008-10-04
20429
17
No
Image

16가상FDD™ 의 키보드 바로가기 키 모음 정리 image [47]

VirtualFDD™의 바로가기 키 모음 VirtualFDD™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편집 작성할 때 키보드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 키 단축 ...

4812일처음처럼[레벨:31]
2008-09-26
18940
18

15가상FDD™의 초기 자작 메뉴얼 imagefile [77]

제 블로그(Blog)에 소개되어 있는 가상FDD™의 초기 자작 메뉴얼을 이 곳으로 옮겨봅니다. 메뉴얼 작성시 사용된 단어들이 좀 불일치하는 것에 대한 이해를 하여 주시기 ...

4812일처음처럼[레벨:31]
2008-09-25
25396
19
No
Image

14가상FDD™의 이미지 확장자 상호변환 IMA,IMG,BIF,VFD ... [52]

가상FDD™ 의 이미지 등 부팅이미지 확장자의 변환에 대하여 부팅이미지를 다루는 프로그램들(가상FDD™, WinImage, UltraISO, MagicISO 등등)은 저마다 각자의 특유의 특...

4812일처음처럼[레벨:31]
2008-09-24
27308
16

13가상FDD™을 이용한 부팅 가능한 이미지 생성 방법(초보용... imagefile [90]

가상FDD™을 이용한 부팅 가능한 이미지 생성 방법(초보용) 스크린샷과 함께 설명합니다. 1. 가상FDD™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파일 메뉴의 새 이미지 항목을 클릭한다. ...

4812일처음처럼[레벨:31]
2008-09-23
33867
28
No
Image

12VFDD를 이용한 BIOS 업데이트 실행 파일 제작의 방법 movie [46]

BIOS를 업데이트하고자 할 때... 최근 출시되는 메인보드에서는 FDD Controller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난감해 하는 사용자들이 있기...

김영훈
2007-04-15
44798
204

11VFDD의 고스트11 자동 실행 파일의 제작(bat2com 을 이용... imagemoviefile [63]

VirtualFDD의 고스트11 자동 실행 파일의 제작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서... 고스트 자동 백업/복원 bat 파일에 코딩된 자신만의 bat 파일의 노하우를 공개하고 싶지 않을 ...

김영훈
2007-02-05
47108
232
No
Image

10VFDD 고스트 자동실행 이미지를 이용한 부팅 CD/DVD 멀... movie [52]

안녕하세요. 컴벌레 입니다. 이번 시간은 노턴 고스트 도스용 실행 파일을 이용하여 부팅 CD/DVD 이미지 파일을 제작하는 방법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최근 출시된 969칩셋...

김영훈
2007-01-21
49027
234
No
Image

9VFDD를 이용한 고스트8.3 자동복원 실행파일 제작 movie [59]

앞서의 시간에서 자동 백업 실행 파일을 제작하였으므로 복원 실행 파일을 제작하는 방법은 너무도 간단합니다. 동영상 학습 강좌가 정상적으로 재생이 되지 않는다면... 제...

김영훈
2007-01-19
46260
198
No
Image

8VFDD를 이용한 고스트8.3 자동백업 실행파일 제작 moviefile [80]

VirtualFDD 2.1(Build 157)의 동영상 학습 강좌를 준비하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덧글에 글을 남겨주시면 세부적인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학습 강좌는 V...

김영훈
2007-01-13
62129
294
꼬리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